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모바일 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닫기
 

석사과정

Certification Guide

기업경제 전공선택과목

RC902 재무경제론<전공필수> (FINANCIAL ECONOMICS)
재무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분석체계를 갖추기 위해 화폐의 시간적 가치, 미래현금의 가치평가, 위험과 수익, CAPM, M&M Theorem, 기업의 자본구조와 배당정책, Agency theory, 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지배구조, 기업경영권시장에 대하여 논의하게 된다. 본 과정은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실적인 문제에 대하여 분석 및 적용하는데 초점을 둔다.
RC901 회계학<전공필수> (ACCOUNTING)
현대 경제사회에서 회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회계의 실무와 회계의 기초개념과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회계정보를 생성하는 과정을 이해하여 회계정보를 활용한다.
RC910 게임이론 (GAME THEORY)
전략을 논리적 수학적으로 연구한 학문 분야인 게임이론을 학습하여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RC923 경쟁법의 규제이론과 집행사례 (THEORY AND CASES OF COMPETITION POLICY)
경쟁법(공정거래법)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학문, 즉 경제학과 법학의 이론지식이 필요하며 이 강의에서는 경쟁법 집행에 필요한 경제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경쟁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시장지배력남용행위, 기업결합, 카르텔 등의 행위를 왜 사업자들이 행할 유인이 있는지, 그 경제적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미시경제학적 수단을 통해 분석하고 더 나아가 경쟁법의 실제 사례를 다룬다.
RC981 경쟁전략과 산업분석 (COMPETITIVE STRATEGY AND INDUSTRY ANALYSIS)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글로벌경영환경 구조와 행태를 분석하고 기업들이 지속적 발전을 위해 어떠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지 그 체계와 기본원리에 대해 먼저 학습하고, 시장구조(완전경쟁, 독점, 과점 및 독점적경쟁)의 기본원리를 복습한다. 시장구조에 따른 기업의 대응전략, 글로벌 가치사슬과 공급사슬 하에서 기업의 아웃소싱 전략과 인하우스 전략, 가격전략 vs 비가격전략 학습,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 위한 기업의 동태적 경쟁전략, 산업분석 틀과 사례 연구를 살펴본다.
RC956 글로벌 리더쉽 (GLOBAL LEADERSHIP)
리더십 기초이론과 국가 수준의 문화를 설명하는 시스템(모델)의 각 장단점을 비교하며 중급 수준의 글로벌 리더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스킬을 학습한다.
RC978 글로벌경영환경과 기업전략 (GLOBAL MANAGERIAL ENVIRONMENT AND COMPANY STRATEGY)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글로벌경영환경 구조와 행태를 분석하고 기업들이 지속적 발전을 위해 어떠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지 그 체계와 기본원리에 대해 먼저 학습하고, 시장구조(완전경쟁, 독점, 과점 및 독점적경쟁)의 기본원리를 복습한다. 시장구조에 따른 기업의 대응전략, 글로벌 가치사슬과 공급사슬 하에서 기업의 아웃소싱 전략과 인하우스 전략, 가격전략 vs 비가격전략 학습,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 위한 기업의 동태적 경쟁전략, 산업분석 틀과 사례 연구를 살펴본다.
RC581 기후금융 (CLIMATE FINANCE)
기후금융, 녹색금융, 환경금융 시장과 탄소배출권거래제를 이해하여 모든 산업에서 중요해진 탄소/기후/환경의 금융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탄소배출권을 생성, 등록, 시장, 구매, 무역, 판매하는 방법을 배우고, 거래 방식과 시장을 이해할 것이다.
RC907 법경제 (LAW ECONOMICS)
사회를 규제하는 법률 또는 정의의 이면에 숨어있는 경제적인 논리 또는 효율성을 알아본다.
RC583 비용편익분석 (COST BENEFIT ANALYSIS)
재원이 부족한 여건에서 정부가 다양한 경제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규모 공공(투자)사업에 대한 철저한 비용편익분석을 통해 그에 대한 타당성을 판단하는 역량을 배양
RC973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사람의 인지, 감정, 행동들이 다른 사람들과 환경에 의해서 어떻게 영향받는지를 학습하며 여러 사회심리학적 이론들을 기초로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동, 인지, 정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업 중에 배운 많은 이론들을 현실의 삶속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함
RC940 세무조사의 이론과 실제 (TAX AUDIT PRACTICE)
최근 규모가 크고 증가폭이 높은 복지재정의 조달과 관련하여 국민적인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세금의 공평부담과 세수확보를 위한 compliance 수준 제고를 향한 정부의 조치등 조세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무에 관한 연구
RC957 시장경제조사론 (ECONOMIC MARKETING RESEARCH)
시장경제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요약, 정리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 EXCEL 또는 SPSS를 사용한다.
RC970 인수합병의 경제학 (ECONOMICS OF MERGERS)
Merger & Acquisition이 과연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높여주고 경제에 도움이 되는가? 라는 논란은 오랫동안 학자들이나 업계에 있는 당사자들 사이에서 있어왔다. 본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M&A가 경제학적, 재무적, 법적, 정책적, 나아가 사회후생적 측면에서 갖는 implication을 이해하게 하는 데 우선적 목적이 있으며 실제 M&A Deal Process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전적 지식을 갖추게 하는 데 있다. 인수합병이 경쟁과 효율성을 제고하는지 또는 저해하는지, 소비자의 후생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산업, 다양한 규모의 사례들을 토대로 이해하고자 한다. Investment Banking업무, 공정위, 은행, 기업의 전략업무 등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할 것으로 생각하며 재정학적 사전 지식이 크게 필요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회계적 지식과 경제학적 지식이 바탕이 된다면 더욱 이해하기 쉬운 수업이 될 것이다.
RC733 통계학 (STATISTICS)
통계학 전반에 관한 기초지식의 이해 및 습득을 목표로 수학적으로 논의하기 보다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여 통계적 사고를 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합니다.
RC572 프로그램 R (PROGRAM R)
R은 통계 계산 및 그래픽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입니다. 본 과정에서는 R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구성하고 탐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또한 R의 기본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다루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며,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위한 기본적인 R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합니다.
RC587 환경경제학 (ENVIRONMENTAL ECONOMICS)
Environmental Economics is concerned with analyzing the rational use and management of natural environment with analytical tools of economics.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study what kinds of economic systems and policies should be introduced for balancing between the human wants and environmental conservation. The students also learn the benefit/cost analysis of environmental regulation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