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모바일 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닫기
 

석사과정

Certification Guide

학사제도안내

1. 수업연한
석사과정은 5학기(2년 6개월)입니다. 단, 3학기까지 조기졸업 요건을 만족한 경우4학기에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요건은 하단의 9)최종학기 진급조건 중 ‘조기졸업 신청자격’ 참조). 총 재학연한은 5년(10학기)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연구과정은 최소 2학기이며 최장 4학기까지 허용합니다. (휴학기간은 재학연한에 산입되지 않습니다.)
2. 이수과목
교과과정표에 따라 석사과정은 필수과목, 전공과목(전공필수 2과목 포함), 선택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연구과정은 필수과목, 선택과목을 교과 과정표에 의거 이수해야 합니다.
3. 이수학점
석사과정의 최소 이수학점은 논문의 경우 35학점이며, 논문 대체시에는 40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각 과목의 학점은 2학점. 단, 논문은 3학점) 연구과정은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최소 12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한 학기당 최대 12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4. 청강
학점취득 없이 2학점까지 청강할 수 있으며 청강과목의 성적은 P(pass)와 NP(non-pass)로 학적에 기재됩니다.
5. 성적등급
A+(4.3), A0(4.0), A-(3.7), B+(3.3), B0(3.0), B-(2.7), C+(2.3), C0(2.0), C-(1.7), F, W, P, NP
6. 학점인정
강의 실시 시간의 2/3이상 출석하고, 학업성적이 C- 이상이면 이수학점에 가산됩니다.
7. 재수강
성적평가가 F인 과목 또는 등급의 상향을 원하는 과목은 1회에 한해 재수강할 수 있습니다.
8. 종합시험
시험과목은 필수과목인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 두 과목으로 필수과목의 학점이 A0이상인 경우 해당 과목에 대한 종합시험은 면제됩니다. A0 이상을 취득하지 못한 과목에 대해 2학기를 수료한 후부터 응시할 수 있으며 각 과목에 대하여 70점 이상인 경우에 합격입니다. 두과목 다 합격해야 졸업학기 진급이 가능하며 불합격한 과목은 해당과목에 한해서 다음학기에 재응시 할 수 있습니다. 단, 종합시험 합격 및 면제는 4학기말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9. 최종(논문)학기 진급 조건(4학기->5학기)
  1. 가. 최소 이수학점 : 32학점
  2. 나. 최소 평량 평균 : 3.0/4.3 이상 (조기졸업시 4.2/4.3 이상)
  3. 다. 필수과목 이수 :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경제학개론
    (단, 경제학개론은 학부에서 B0 이상 이수한 경우 수강면제됨, 학부성적 증명서에 해당과목을 형광펜으로 표시하여 첫학기 종강 전까지 대우관 209호 경제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4. 라. 전공과목 이수 : 본인의 전공에 개설된 과목 중 5과목(전공필수 2과목포함)
  5. 마. 종합시험 합격(또는 면제) :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6. 바. 논문으로 졸업하고자 하는 원생은 4학기 재학 중 정해진 기간까지 논문주심을 정해 연구계획서에 주심의 사인을 받아와야 함

(- 연구계획서를 위 기간내 제출하지 못한 경우 5학기에 논문을 쓸 수 없고 추가로 8학점(4과목)을 취득하여 총 40학점을 이수해야 함


위의 6개 항목을 충족한 원우들 중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경우는 반드시 논문과목에 대해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 조기졸업 신청자격

3학기까지 30학점을 취득하고 총평량평균 4.20 이상인 자. - 종합시험 합격 또는 면제 받은 자. - 필수과목/전공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 - 3학기 재학 중 정해진 기간까지 논문주심을 정해 연구계획서에 주심의 사인을 받아와야 함

10. 학위수여
  • 학위논문 : 5학기(조기졸업은 4학기)에 논문의 본심사(최종구두시험)을 통과해야 석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 논문대체 : 논문학기 진급조건인 32학점에서 추가로 8학점(4과목)을 취득하여 총 4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석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조기졸업은 허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