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Undergraduate

학부

교과목소개

학부교과목 목록

학부교과목 목록
학정번호 과목명 영어
가능
과목
설명
ECO1101 경제수학 I
(Mathematics for Economics I)
O 경제학과 통계학의 고급이론에 필요한 수학의 주요부분 등을 이해시키고 경제학에 수학이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체계적으로 설명함. 선형대수의 주요부분과 초월함수와 다변수함수의 미분법, 최적화이론을 설명한다.
ECO1102 경제수학 II
(Mathematics for Economics II)
X 최적화 이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기초를 다루고 이를 이용하여 쿤-터귀조건, 최대치원리 및 최적원리 등을 설명한다. 또한 최적화이론이 경제학에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ECO1103 미시경제원론
(Principles of Microeconomics)
O 개별 경제 주체인 가계, 기업의 경제활동의 동기 및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시장에서의 가격 결정과 자원 배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또한 개별 시장의 특성 및 어떤 조건하에서 자원 배분의 효율성이 달성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학습한다.
ECO1104 거시경제원론
(Principles of Macroeconomics)
O 국민경제전체가 총체화되었을 때 총체화 된 각 경제단위(가계, 기업, 정부, 해외부문)들의 행동과 및 그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국민소득, 소비, 저축, 투자, 고용, 물가, 통화, 임금, 이자 등의 거시경제변수의 결정과정을 분석한다.
ECO2001 주니어세미나
(Junior Seminar)
X
ECO2101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O 국민생산, 소득, 실업, 인플레이션 등 거시경제학 주제에 대해 폭넓게 다룬다. 특히 최근 거시경제학의 커다란 흐름이 되고 있는 New Keynsian이론과 Real business Cycle이론을 비교 해본다 또한 개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개방경제의 거시경제모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그리고 거시경제 이론이 한국경제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ECO2102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O 경제 주체인 소비자와 기업의 최적선택 방법, 자원의 효율적 배분, 소득의 분배 등 경제학의 기본이 되는 미시경제학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능력 을 배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ECO2103 경제사개설
(Intro to Economic History)
X 세계경제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각 역사발전 단계에 있어서의 경제발전의 원인, 형태, 방향 등을 논한다. 원시사회, 봉건사회, 자본주의사회의 발전과정과 경제조직에 대해 강의하고 토론한다.
ECO2104 경제학설사 개설 I
(History of Economic Thoughts I)
X 각 시대적 배경을 기반으로 한 경제사상과 경제이론이 주도적 경제학자를 통하여 어떠한 학문적 체계와 학설, 학파로 발전해 왔는가를 고찰한다. 나아가서 이들을 학설과 오늘날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가를 검토한다.
ECO2109 한국경제사
(Korean Economic History)
X 한국사에서의 경제활동을 경제이론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경제체제의 변화, 경제발전 단계 등을 고찰한다.
ECO3101 게임이론과 응용
(Game Theory and Its Applications)
O 게임이론의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역선택, 도덕적 해이, 경매, 협상, 신호 등의 이론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과점기업간 담합, 독과점 기업 전략, 보험시장, 기업재무, 노동시장,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국제관계 등의 현실을 분석한다
ECO3102 경기변동과 경기예측
(Business Cycle:Theory & Forecasting)
X 본 과목은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으로 대변되는 경기변동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추세제거를 중심으로 한 경기예측방법론을 현실적인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에 더해 금융시스템의 불안정성이 경제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할 것이다.
ECO3103 경제발전론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O 경제발전의 주요한 요인들을 살펴본 후, 구조적인 변화, 소득분배와 형평의 문제, 산업 부문별 성장전략, 자립경제의 구축 등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ECO3104 계량경제학 I
(Econometrics I)
X 근대 통계학과 경제수학을 이용하여 이론 경제학의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회귀분석법, 계량모형의 설정, 상관계수, 다공선성, 식별, 자기상관 등의 제반 계량경제의 모형을 다룬다.
ECO3105 금융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X 금융투자의 결정, 금융기관 경영 및 감독에 관한 이론과 현실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금융정책의 역할 및 효과에 관해 살펴본다.
ECO3106 노동경제학
(Labor Economics)
X 현대경제에서의 노동자의 사회적 위치, 기업에서의 위치, 임금의 정의, 임금의 결정, 노사관계, 노사협약, 노동조합 등을 중심내용으로 노동시장과 이에 관련된 경제이론을 학습한다.
ECO3108 수리경제학
(Mathematical Economics)
X 미시 및 거시경제이론을 비교정태 및 동태 분석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여러가지 응용문제를 취급한다.
ECO3109 자원 및 환경경제학
(Resource & Environmental Economics)
X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한 유한고갈성자원의 동태적 분석, 개발과 환경보전의 조화, 환경문제의 경제학적 분석, 환경정책, 에너지정책, 지구환경문제, 환경자원의 가치평가 등을 다룬다.
ECO3110 재정학
(Public Finance)
X 재정의 일반적인 개념, 재정 예산 회계법, 공공 경비론, 공공수입론, 조세원리 및 효과, 공채, 지방 재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분석한다.
ECO3111 지역경제론
(Regional Economics)
X 지역간의 자원의 배분문제, 즉 산업입지와 교통의 문제를 다루고, 도시화에 따른 도시의 제문제인 주택환경, 토지의 사용 등에 관하여 분석한다.
ECO3112 한국경제론
(Korean Economy)
O 한국경제의 성장발전과정, 한국경제의 당면 문제, 시사문제(경제계획, 국제수지, 무역정책, 재정 금융정책 등)을 고찰한다.
ECO3114 후생경제학
(Welfare Economics)
O 경제적인 현상 또는 정책을 평가하거나 여러 경제적인 상태를 비교 평가하는 기법을 가르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주요한 내용으로는 파레토 기준, 보상의 원리, 사회후생 함수의 이론 및 그 적용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ECO3116 경제정책
(Economic Policy)
X 현대사회의 정치경제적 상황 내에서 사회의 후생을 증진시키는 경제정책의 이론과 방법론을 다룬다. 특히 민주주의적 정치제도 내에서 사회적 합의에 부합하는 경제정책을 수립하는데 관련된 의사결정과정과 정책조언가로서의 경제학 연구자들이 담당해야 할 역할을 연구한다.
ECO3118 금융리스크 측정과 관리
(Financial Risk : Measure & Control)
X 본 과정은 기업 및 금융기관의 운영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의 의미, 중요성, 측정방법 및 관리방안, 제도 및 정책적 이슈 등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기존 리스크 이론의 주요한 문제점과 한계를 검토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살펴본다.
ECO3119 금융공학의 이해 I
(Intro to Financial Engineering I)
X 금융공학이란 새로운 금융상품 또는 그 취급절차를 창조하거나 기존의 금융상품 또는 그 취급 절차를 혁신하는 것을 가리킨다. 현재 이러한 금융공학 발전의 요인으로는 정부규제의 완화, 금리 자유화, 금융리스크의 증대 등이며 국내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이러한 기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본 과정은 주식, 채권 등 기초금융상품에 근거하여 파생적으로 가치가 결정되는 선물, 옵션, 스왑 등의 금융파생상품을 속성별로 분해하거나 재조합하는 능력을 수강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ECO3121 경제학설사 개설 II
(History of Economic Thoughts II)
X
ECO3123 계약 및 조직 이론
(Contract & Organization Theory)
X 미시경제학의 토대 위에 보다 엄밀한 수리적 모형을 배우고, 이를 기초로 하여 계약이론 산업조직론, 법 경제학 등 미시경제이론이 응용된 분야의 기본적인 모형들을 이해한다.
ECO3127 법경제학
(Law and Economics)
O 현대 인간사회의 거의 모든 부분과 연관되어있는 법률적인 현상들을 옳고 그름의 당위적인 개념이 아니고, 경제학적인 효율성의 개념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법률과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ECO3128 금융 계량 경제학
(Financial Econometrics)
X 금융시장자료는 왜도와 첨도, 변동성의 집중현상, 소위 레버리지 효과 등 타시장과 차별화된 특징적 현상을 보인다. 이 강의는 이러한 자료의 계량분석수단인 기본적 시계열분석 이론, 일반화 적률법(GMM), ARCH 모형, 단위근(unit root)과 공적분(Cointegration)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자산가격모형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시장 이론에의 응용을 병행한다.
ECO3130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O 국제수지계정의 분석, 외환개념의 정립을 기초로 하여 국제금융시장의 동태와 기구, 국제금융질서와 제도, 다국적기업, 외환제도 등을 다룬다.
ECO3131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Theory)
O 비교우위의 주요결정 요인을 고찰하고 개방국민경제의 일반균형을 분석한다. 또한 무역정책수단으로서의 관세의 주요 효과 및 경제통합이론을 분석하며, 국제무역과 경제발전간의 관계, 국제경제협력 기구의 제도적 측면 등을 고찰한다.
ECO3132 근대경제사
(Modern Economic History)
X 근대경제의 발전과정과 현대경제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다. 산업혁명 이후 주요 각국의 경제발전과정을 차례로 살펴보고, 19세기말, 20세기 초에 일어난 구조적 변화를 고찰한다. 나아가서 20세기 초의 세계경제의 위기와 20세기 후반의 회복에 대하여 다룬다.
ECO3133 산업조직론
(Industrial Organization)
O 미시경제이론을 응용하여 시장의 형태를 현실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여러 가지 불완전 경쟁시장에서의 규제, 통제정책 등의 입안에 있어서 그 경제적 효율성을 연구한다.
ECO3134 화폐금융론
(Money & Banking)
O 화폐와 금융자산이 실물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미시적으로는 가계, 기업, 금융기관, 중앙은행의 금융형태를, 거시적으로는 화폐와 금융시장의 원리를 분석한다.
ECO4102 경제계획
(Economic Planning)
X 정부의 정책과 계획의 범위, 그리고 과정에 대해 검토하고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경제적 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경제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연구한다.
ECO4103 경제동학
(Economic Dynamics)
X 이론적 경제모형에 시간의 개념을 도입하여 정태조건하에서의 균형과 비교하면서 동태조건하에서의 균형의 성립을 고찰하며, 자본이론, 경기변동이론, 인플레이션 등을 다룬다.
ECO4104 계량경제학 II
(Econometrics II)
X 근대 통계학과 경제수학을 병용하여 이론 경제학의 실증적인 분석을 가르친다. 회귀분석법, 계량모형의 설정, 상관계수, 다공선성, 식별, 자기상관 등의 제반 계량경제의 모형을 다룬다.
ECO4107 비교경제제도론
(Comparative Economic Systems)
O 자본주의 경제제도로부터 공산주의 경제제도에 이르기까지의 제반 상이한 경제 제도를 소개하고 이를 역사적으로 분석하며, 경제이론에 입각하여 여러 측면에서 음미한다.
ECO4110 공공 및 정치경제
(Public and Political Economics)
O 본 과목에서는 게임이론과 정보경제학의 개념 및 분석도구를 적용하여 선거형태, 이익집단의 영향력, 통화정책의 비일관성, 조세와 정부지출을 포함한 재정정책, 사회보장제도의 확장과 사회주의화, 소득분배정책과 경제성장, 선거제도가 경제정책 및 제도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다룬다.
ECO4113 거시경제동학
(Dynamic Macroeconomics)
X 최근 거시경제 분야의 보편적 모형은 동적확률일반균형 모형(DSGE: Dynamic Stochastic General Equilibrium)이며 DSGE모형은 경제성장, 실물경기변동, 새케인즈 거시경제론, 화폐 및 금융경제학 등에 응용된다. 본 강의에서는 고급 수준의 거시경제론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수리 및 계량적 분석 틀을 강의하고 응용사례를 다루게 된다.
ECO4114 금융자산투자의 이해
(Financial Asset Investment)
X 금융자산의 설계와 운용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실무적인 연습을 통해 현실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ECO4115 기업금융론
(Corporate Finance and Economics)
X 먼저 기업의 자본구조가 가지는 경제적 특성을 이해한다. 이와 관련하여 자기자본 및 부채 구조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제공한다. 또한 자기자본 조달과 관련된 실증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설명체계를 제공한다. 나아가, 주인-대리인 문제 및 메커니즘 디자인과 같은 경제학적 개념이 기업금융상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이해한다.
ECO4116 산업과전략
(Economics of Industrial Strategy)
X 본 과목에서는 산업조직이론을 바탕으로 불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의 다양한 전략적 행동에 대해 연구한다. 비선형가격, 묶어팔기 등을 포함한 가격차별화, 탐색비용과 분산가격, 제품차별화 및 광고전략, 연구개발 및 특허제도, 내구재시장 등을 비롯하여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네트웍시장, 양면시장에서의 다양한 전략적 문제를 다룬다.
ECO4117 시장경제포럼
(Market Economics Forum)
X Globalization 체제 하에서의 시장경제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한국의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실효성 있는 경제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