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게시글 검색
전체
  • 학부공지사항의 상단에 있는 [응용통계학과 졸업이수요건 안내(복수전공 및 부전공자 포함), 2021.11.17 수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Q. 교외장학금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상경대 본관 1층의 응용통계학과 게시판을 자주 확인하거나 학과홈페이지 공지사항, 장학취업팀 홈페이지(http://web.yonsei.ac.kr/Scholar/) 공지사항을 참고하시면 교외장학금 신청 공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외장학금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본 홈페이지의 ‘장학제도안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Q. 캠퍼스내 소속변경에 지원하려는 데요, 어떻게 준비를 하면 되나요?


    A. 학점, 통계학에 대한 기본 지식, 이해, 응용통계학과 개설 교과목에 대한 학점, 학생의 학업에의 의지, 열정 등을 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전형에 지원하시기 전에 통계학입문과 기타 전공기초 교과목을 추가로 몇 과목 수강하시기를 권장합니다.



    Q. 캠퍼스내 복수전공에 지원하는 데요, 서류평가를 통해 선발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것을 기준으로 선발이 이루어지나요?


    A. 서류평가는 면접평가와는 달리 서류만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발에서 학점이 차지하는 중요도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또한 학업계획서의 내용도 선발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참고로 2012-1학기 기준 캠퍼스내 복수전공 합격 학점 안정권은 3.6정도 입니다.

  • Q. 다음학기 교환학생을 가는데요. 학점인정은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나요?


    A. 교환학생을 가시기 전에 미리 교환학생을 가셔서 수강하실 교과목들이 저희 학과의 어떤 교과목으로 인정될 수 있을지 생각하시고 가시는 것이 학점인정에 도움이 됩니다.


    교환학생을 가셔서 수강하실 교과목의 syllabus를 출력하셔서 본 학과에서 개설되는 교과 중 유사한 교과를 찾으신 후에 해당 교과를 담당하시는 교수님을 찾아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학점인정은 교환학생을 다녀오시고 난 후에 이루어집니다.


    교환학생의 학점인정에 대한 본 학과의 내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환학교에서 수강한 과목이 응용통계학과 이미 수강한 과목과 비슷한 과목인 경우에는 해당 과목으로 과목인정 또는 학점인정을 하지 않는다. (두 번 중복인정 하지 않음)


    2. 교환학생에서 돌아온 후 『졸업요건을 위한 전공 및 학부대학과목 인정원』을 작성한 뒤 파견대학의 성적표와 파견대학에서 수강한 과목의 Syllabus를 함께 첨부하여, 각 과목 담당교수님께 지도 및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후 학과사무실에 방문하여 학과장님 도장을 받은 후 교무처 학사지원팀으로 파견기간 종료 후 1개월 이내 제출해야 한다.


    3. 단, 과목이름 또는 Course Description이 같거나 비슷하다고 하여도 항상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4. 교환학교에서 수강한 타과 과목은 본 학과의 전공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 참고사항1. 응용통계학과의 학점인정 및 과목인정 내규(21.11.17. 수정) 3페이지에 명시된 과목에 한하여 과목인정서, 학점인정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과목인정서 : 졸업 직전 학기까지 제출 가능,  학점인정서 : 반드시 해당과목 수강신청 전 제출)

    참고사항2. 과목인정은 이미 수강 과목으로 인정하여 새로이 수강할 필요 없으나 졸업학점으로는 계산되지 않아 그 학점 수에 해당하는 과목만큼 응용통계학과의 과목을 추가로 수강해야 합니다.

    참고사항3. 학점인정은 타학과의 과목을 응용통계학과의 과목으로 인정하여, 졸업학점으로 계산합니다.

    참고사항4. 본문의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이란 '학점인정'을 의미합니다.



    Q. 응용통계학과 개설 교과목이 아닌 수학, 통계학 관련 교과목을 응용통계학과 전공 과목으로 학점인정 받을 수 있나요? 가능하다면 몇 과목까지인가요? 어떤 교과가 응용통계학 전공 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A. 예, 응용통계학 단일 전공생은 9학점까지, 이중전공생은 6학점까지 응용통계학과의 학점인정 및 과목인정 내규(21.11.17. 수정)3페이지에 명시된 과목에 한하여 타학과 교과목을 응용통계학과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타학과에서 개설되는 통계학 관련 교과는 응용통계학과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받으실 수 없습니다.


    또한 이중전공을 하고 있는 학과에서 개설되고 있는 교과 역시 응용통계학과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받으실 수 없습니다(수학, 산업공학<舊. 정보산업공학>을 이중전공하고 있다면 학점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학과 내규 참조]).


    이외에도, 본인의 졸업요건에 필히 포함되어야 하는 교과목(필수교양, 계열기초 등)은 응용통계학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받으실 수 없습니다.


    이중전공과 관련된 부분은 응용통계학과의 학점인정 및 과목인정 내규(21.11.17. 수정)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Q. 그렇다면 다른 학과의 수학관련 교과를 응용통계학 전공 교과목으로 학점인정 받기 위한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다른 학과에서 개설된 수학관련 교과를 응용통계학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받으시기 위해서는, 응용통계학과의 학점인정 및 과목인정 내규(21.11.17. 수정) 3페이지에 명시된 과목에 한하여 해당 교과를 수강하시기 전에 학과사무실을 방문하셔서 양식을 작성하신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단, 수학과에서 개설되는 해석학(1),(2)/복소해석학/측도론에 대해서는 학과사무실을 방문하셔서 양식을 작성 및 제출하시지 않아도 응용통계학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해드립니다(수학, 산업공학<舊. 정보산업공학> 전공 제외).



    Q. (과목인정 관련) 응용통계학을 이중전공하고 있는데 응용통계학과에서 개설되는 ‘미적분학’, ‘선형대수’는 제가 타학과에서 개설되는 유사과목을 수강하여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의 교과입니다. 그럼에도 졸업을 위해서는 위 교과들을 응용통계학과에서 다시 수강하여야만 하나요?


    A. 네. 응용통계학과의 학점인정 및 과목인정 내규(21.11.17. 수정) 3페이지에 명시된 과목이 아닌 경우 응용통계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을 수강하셔야 합니다.


    과목인정은 게시판-학부공지사항의 상단에 있는 [응용통계학과의 학점인정 및 과목인정 내규(21.11.17. 수정)] 게시글에서 과목인정원을 다운받아서 작성한 후, 학과사무실을 방문하시거나 학과 이메일(stat@yonsei.ac.kr)로 과목인정원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단, 이중전공자의 경우 과목인정 또는 학점인정을 받으실 수 있는 교과의 수가 2개로 제한됩니다(2012-2학기부터 변경).



    Q. 타학과에서 개설된 수학관련 교과목을 응용통계학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학과사무실로 방문하여 양식 작성 및 학과장님 허가를 받고 제출까지 완료했는데요. 제출한지 한참 됐는데 학사포탈에서 졸업사정을 해보니 대체인정 받은 교과목이 전공선택이 아닌 일반선택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혹시 처리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요?


    A. 학과사무실로 최종 제출된 양식은 학과사무실 한곳에 모아두었다가 졸업사정 시 참고자료로 쓰이게 됩니다.

    학사포탈에는 현재 대체인정 받은 교과목이 전공선택이 아닌 일반선택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졸업하실 때에 학과에서 일괄적으로 대체인정된 과목들을 반영해드립니다. 이에 관해서는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 Q. 졸업을 위해서는 3000, 4000단위를 몇 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고 들었는데 몇 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나요?


    A. 응용통계학과 제 1전공생은 졸업을 위해 3,4000단위를 45학점이상 이수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 과목들 중 응용통계학과에서 개설되는 3,4000단위 교과가 아닌 교과목이 포함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일반편입생/학사편입생/복수전공생의 경우 3,4000단위를 30학점 이상만 이수하셔도 졸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