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석사과정의 세부전공 선택에 관한 FAQ
작성일
2020.11.02
작성자
응용통계학과
게시글 내용

2021학년도 전기 대학원 입시부터, 본 과의 석사과정에 지원 시 통계학/데이터사이언스학 2개의 세부전공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주 들어오는 문의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니 지원 시 참고 바랍니다.

대학원 입시전형과 관련한 기타 사항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yonsei.ac.kr/graduate/index.do)를 참고 바랍니다.



1. 두 세부 전공분야(통계학/데이터사이언스학)는 배우는 내용 또는 졸업 요건에서 차이가 있을 예정인가요? 차이가 있다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통계학 세부전공은 국내 또는 해외 박사학위 과정을 목표로 하거나 사회에서 전문적인 통계학 지식을 활용하기 원하는 대학원생을 위한 이론적인 과정으로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합니다. 데이터사이언스 세부전공은 사회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실전 전문가로 활약하기를 원하는 대학원생을 위한 실무적인 과정으로 전공 2과목 이상을 추가로 수강하고 프로젝트 보고서로 석사학위 논문을 대체합니다. 저희 학과는 두 세부전공의 석사학위 분리를 장기적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과도기적으로 세부전공을 학과 내부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아직은 동일한 석사학위이므로 졸업요건에 차이는 없으나 세부전공에 따라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고 졸업요건을 충족할 것이 권장됩니다.  

2. 두 세부 전공분야(통계학/데이터사이언스학)의 모집 인원은 비율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유동적으로 선발되는 것인가요?
- 두 세부 전공분야(통계학/데이터사이언스학)의 모집 인원은 비율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며 유동적으로 선발됩니다.

3. 두 세부 전공분야(통계학/데이터사이언스학)는 입학 후에 변경이 가능한가요?
- 두 세부 전공분야(통계학/데이터사이언스학)는 입학후에 변경이 가능합니다.